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보령 해저터널 총정리 및 근처 가볼만한곳

반응형

보령 해저터널은 2021년 12월 1일 개통했습니다. 보령시 대천항과 원산도를 잇는 터널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가장 긴 해저터널이고 세계에서는 다섯 번째로 긴 터널입니다.

 

보령 해저터널 길이는 6827미터로, 그 중에 순수하게 바다 밑으로 지나는 구간의 길이만 5.2km에 달하는 곳입니다. 

 

이런 터널은 보통 유료구간인 경우가 많지만 보령 해저터널 통행료는 무료입니다. 국도 77호선의 일환으로 건설된 것이어서 통행료 부담 없이 지나다닐 수 있습니다.

 

보령 해저터널 총정리

개통한지 반년이 되었지만, 겨울에 개통해서 서해안 관광 수요가 많지 않았는데, 날이 풀리면서 더 많은 분들이 보령 해저터널을 통해 근처 구경하시고 합니다.

 

특히 이 터널을 통과해 접속이 쉬워지는 안면도를 구경하기 좋습니다.

 

보령해저터널 위치 자세히 보기

 

보령 해저터널 위치는 원산도와 대천항을 잇는 곳에 위치해 있습니다. 요금은 앞에서 언급했듯이 무료구요. 서해안 여행 갈때 이용하면 정말 좋은 곳이죠. 이 터널을 기반으로 해서 원산도 쪽의 관광 개발도 더욱 빨라질 것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해저 80미터까지 내려가는 터널이고, NATM 공법이라는 것을 사용했습니다. 대천 안면도 터널이라고도 많이 생각하시는데, 정확하게는 원산도와 연결되는 것입니다. 

 

안면도로는 원산안면대교를 통과해서 원산도와 연결됩니다. 원산안면대교는 2019년 12월에 개통이 되었습니다. 이로써 원산도는 완전히 육지와 연결이 되어 버렸죠. 보통 신규 도로가 개통하면 지역의 발전을 불러 일으키니 기대를 많이 하게 되는데, 원산도는 관광객들이 버리고 가는 쓰레기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제한속도는 시속 70인데, 이 속도로 통과하게 되면 10분 정도 걸리면 바다를 건너 가게 되는 것입니다. 

 

기존에 영목항에서 대천해수욕장까지 차로 이동하면 거의 1시간 30분이 걸리는 곳이 10분으로 80분을 단축시켰습니다. 아주 대단한 것이죠.

 

 

보령 해저터널 근처 가볼만한 곳

보령 해저터널을 지나 접근할 수 있는 곳 중 가장 수혜를 입은 지역은 안면도입니다. 안면도는 가볼만한 곳이 정말 많은 곳이어서 이곳을 통해 가신다면 안면도를 가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는 안면도 가볼만한 곳들을 정리한 것입니다. 중간을 가로지르는 77번 국도를 중심으로 가볼만한 곳이 동서로 놓여 있습니다.

 

근처 가볼만한 곳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볼만한 곳 자세히 보기

 

이상으로 보령 해저터널에 대해서 각종 정보를 정리한 것을 마칩니다. 앞으로 원산도 주변으로 케이블카 등의 개발이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다 완성되면 더 많은 분들이 다니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

반응형